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📢 "전기차, 배기가스는 줄였지만 ‘이것’은 더 많다?" 🚗💨
전기차가 친환경적인 이유는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,
전기차는 디젤차보다 더 많은 브레이크 분진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.
🔬 영국 사우스햄튼대 연구진의 연구에 따르면, 브레이크 분진이 디젤 배기가스보다 더 해롭고,
전기차는 무거운 배터리 때문에 브레이크 마모가 더 많아 분진 발생량이 높아질 가능성이 큽니다.
👉 그렇다면, 브레이크 분진은 무엇이고 왜 문제일까요? 🤔
🔎 브레이크 분진, 디젤 배기가스보다 더 해롭다?
📖 《입자 및 섬유 독성학(Particle and Fibre Toxicology)》 발표 연구에 따르면,
✔ 배기가스 외에도 도로·타이어·브레이크 마모로 발생하는 분진(비(非)배기가스)이 심각한 오염원이 될 수 있음!
✔ 브레이크 분진은 암·천식·폐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!
🚨 특히, 실험실 연구 결과:
✅ 디젤 배기가스보다 브레이크 분진이 폐 세포에 더 해로운 영향을 미침!
✅ 기존 규제는 배기가스만 포함, 브레이크 분진은 아직 규제 대상이 아님!
🚗 전기차는 정말 친환경적일까?
🔎 전기차가 디젤차보다 더 많은 브레이크 분진을 배출하는 이유!
✔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로 인해 차량이 더 무거움!
✔ 무거운 차일수록 브레이크를 더 강하게 사용해야 하므로 분진 발생 증가!
📢 즉, 전기차는 배기가스를 줄일 수는 있지만 브레이크·타이어 마모로 인한 미세먼지 문제는 해결되지 않음!
🧐 브레이크 패드의 문제, 어떻게 해결할까?
📌 과거 브레이크 패드에는 석면이 포함됐지만 폐 질환 문제로 금지됨
📌 대체제로 ‘비석면 유기 마찰제(NAO)’ 사용 → 하지만 NAO 패드의 분진이 가장 유해한 것으로 밝혀짐!
📌 특히, NAO 패드 분진은 구리 함량이 높아 폐 기능 장애 및 건강 악화 위험 증가!
🚨 이미 미국 일부 주에서는 브레이크 패드 내 구리 함량을 줄이는 법안을 통과시켰지만,
이는 수중 생태계 보호를 위한 조치였을 뿐, 공기 오염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음!
🔬 2026년 유로7 배출 기준, 브레이크 분진도 규제!
✅ 2026년 11월부터 유럽에서 시행되는 ‘유로7 배출 기준’은 기존 배기가스뿐만 아니라,
브레이크 분진과 타이어 미세플라스틱 배출까지 규제할 예정!
✅ 새로운 브레이크 소재 개발 & 먼지 포집 기술 도입이 필요!
✅ 급정거·정지-출발이 많은 운전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분진 배출 감소에 도움!
📌 결론! 전기차가 무조건 친환경적일까?
✅ 전기차는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지만, 브레이크 분진 문제는 해결되지 않음!
✅ 전기차는 무거운 배터리로 인해 브레이크 사용량이 증가 → 분진 발생량 높아짐!
✅ 기존 배기가스 규제만으로는 대기 오염을 해결할 수 없음!
✅ 새로운 브레이크 패드 기술 개발 & 규제 필요!
💡 전기차가 완전한 ‘무공해 차량’이 되려면, 브레이크와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분진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!
👉 친환경 기술이 발전하면서 브레이크 분진을 줄이는 기술도 함께 도입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합니다. 🚗💚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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